본문 바로가기
세상살아가는이야기들

수에즈 운하란? 수에즈 운하 근황..

by 아놀드양 2021. 3. 24.
반응형

 

 

수에즈운하 어딨는지 아시나요~?

지중해와 홍해를 잇는 이집트에 수에즈 운하가 있습니다.

운하란 해상물류수송을 용이하기 위하여 물길(수로)을 파서

물류운송시간을 줄이는 short cut 이죠.

 

아래 그림을 보면  더 이해하시기 편하리라 생각 합니다.

 

운하란어떤걸까요?

 

요기 화살표 자리에 수로를 만들어, 즉 물길을 뚫어서

 ㄱ해상을가로질러가는것입니다. 아래가 대표적 운하의 예시이고요 수에즈운하아니니오해 노노

 

유럽애들이 아시아로 빨리 갈 수 있도록 ㅎㅎㅎ

참고로 파나마 운하는 저쪽 입니다.

 

이 운하로 인하여 세계해상운수를 통한 비용절감은

천문학적 입니다.

 

 

 

 

그런데 그 운하가..

 

 

 

지중해와 홍해를 잇는 이집트 수에즈 운하에서 20만t급의 거대한 화물선이 방향을 틀면서 운하를 가로막아 세계 해운의 수로에서 선박 운항이 중단된 것으로 24일 위성사진 데이타에서 나타났다고 합니다.

 에버기븐호는 23일 오전 7시40분(한국시간 오후 2시40분)께 운하 남쪽 입구에서 약 6㎞ 떨어진 곳에 멈춰서면서 수에즈 운하의 선박 운항도 멈춰섰습니다.

 

 


에버 기븐호가 방향을 튼 이유는 분명치 않지만 글로벌 해운물류회사 GAC는 에버 기븐호가 홍해에서 지중해 쪽으로 북상하던 중 정전이 일어났다고 설명하면서도 구체적 내용은 밝히지 않았다. 그러나 강한 바람으로 에버 기븐호가 방향을 돌리게 됐다는 주장도 제기되고 있다고 하네요.

 

 

 

 

 

요악 하자면

 

20만톤 화물선이 운하에서 대각선으로 끼어서
운하가 막혀버리는 스펙타클 대환장 사태가 발생함.
기관 고장으로 인해서 동력 잃고
저대로 대각선으로 배가 끼인상황
덕분에 전세계 화물선들이 운하 앞바다에서 정모중
20시간 가까이 막힌상황
저기 끼어버린 배는 일단 동력은 회복했는데
여전히 못빠져 나오는중.

 

이상 수에즈운하 근황 입니다.

 

화물운송지연이 불가피할것으로 판단 됩니다 ㅡㅡ;

 

 

 

 

참고자료

 

 

수에즈 운하란?

해상실크로드의 연결 운하. 지중해와 홍해, 인도양을 연결하는 수에즈 운하는 유라시아의 해상실크로드를 연결하고 거리를 단축하는 데 있어 매우 중요한 의미를 갖는다. 항로의 단축을 위해 수에즈 지협()을 운하로 항해하려는 시도는 오래 전부터 있었다. 기원전 1380년경 나일강과 홍해를 잇는 운하가 개굴()된 후 운하는 천재와 전쟁 등으로 인해 매몰되었지만, 로마시대에 항해가 재개되었다. 그러나 아직은 수에즈 지협을 항해하는 운하는 아니어서 불편이 많았다.

대항해시대에 접어든 16세기에 지중해 연안에서 베네치아 상인들은 수에즈 지협에 운하를 파 포르투갈이나 스페인의 해상 패권에 대응하려고 했으며, 17~18세기에는 프랑스의 루이 14세와 독일 황제 라이프니츠는 수에즈 운하를 만들어 네덜란드나 영국의 아시아 무역을 제지하려고 하였다. 그러나 아직은 토목기술의 부족으로 성사될 수가 없었다.

이집트에 진출한 나폴레옹도 영국의 인도 무역에 타격을 안기기 위해 운하 개설을 위한 조사를 했으나 지중해와 홍해의 수심차가 10m나 되었기 때문에 개설 계획을 포기하고 말았다. 이런 상황에서 1846년 프랑스의 시몬주의자(공상적 사회주의자)들의 주도로 프랑스와 영국 · 오스트리아의 지식인들이 참여한 이른바 ‘수에즈운하연구협회’가 결성되고 국제적 기업에 의한 운하 개설 계획이 세워졌다. 영국은 자국 이익에 배치된다는 구실하에 이 계획을 반대하였다.

1854년 이집트의 아미르(통치자, 수장)가 된 무함마드 사이드 파샤(Sa’id Pasha)는 프랑스인 페르디낭 마리 드 레셉스에게 운하개설 특허권과 수에즈 지협 조차권()을 양도했으며, 1856년 이집트의 종주국인 오스만 투르크도 이를 승인하였다. 레셉스는 2억 프랑(800만 파운드)의 자본금으로 1858년에 ‘만국수에즈해양운하회사’(Compagnie Universelle du Canal Maritime de Suez)를 이집트 법인으로 설립하였다.

자본금 중 20만 7천주는 프랑스가, 17만 7천주는 이집트 아미르가 소유하게 되었다. 공사는 1859년 4월에 시작해 10년 만인 1869년 11월 17일에 마쳤다. 이 총 길이 162.5km 운하의 개통으로 런던과 싱가포르 간의 항로는 케이프타운 경유의 2만 4,500km에서 1만 5,025km로 줄어들고, 런던과 봄베이 간은 2만 1,400km에서 1만 1,472km로 단축되었다.

1964년의 확장공사를 거쳐 수심은 원래의 7.9m에서 14.5m로, 수면의 폭은 60~100m에서 160~200m로 확장되었다. 통과 소요시간은 15시간으로 단축되었다. 영국은 1875년에 이집트의 주를 매입하고 1914년에는 이집트를 보호국으로 만들었다. 따라서 수에즈 운하의 실질적 소유권은 프랑스와 영국이 차지하게 되었다. 그러나 1956년 7월 이집트 대통령 나세르가 운하의 국유화를 선포함으로써 운하의 소유권은 이집트로 넘어갔다.

[네이버 지식백과] 수에즈 운하 [Suez Canal] (실크로드 사전, 2013. 10. 31., 정수일)

반응형

댓글